Connecting Devices
host와 network는 연결되어있다. ( 분리되어 작동하지 않는다. )
연결시켜주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가 존재한다.
- hubs
- link - layer switches
- routers
Hubs
줄어든 신호를 다시 복구시키는 역할 (신호를 확장)
- physical layer 에서만 작동하는 장치
- 신호를 확장하는 장치를 repeater 라고 부름.
physical layer 에는 주소가 없으니 data-link layer까지 가서 주소 확인 후
내꺼가 맞다면 accept, 아니라면 discarded
Link- layer switch
physical layer 로 부터 수신하는 신호를 재생성함.
- physical 과 data - link layer 에서 작동하는 장치
- data - link layer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MAC 주소로 확인 가능
-> 주소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애에게 보내지 않아도 됨.
어디서부터 왔는지 즉, source 주소를 보고 정보를 저장 (learning switch)
처음에는 switching table 이 비어있음.
누군가가 data를 보내면 보낸 애의 주소와 함께 port 번호 저장.
하지만 learning switch는 looping problem 이 있음.
looping problem : cycle 생겨 네트워크를 통해 빙빙 도는 문제
looping problem 을 해결하는 방법
-> 모든 switch 를 연결하되 cycle을 없앰 ( spanning tree)
Spanning tree
모든 vertex가 연결되도록 edge를 생성하되 cycle이 없도록 하는 방법.
1. Prim
- 현재 vertex 와 연결되어있는 edge를 돌면서 최소 비용 tree 구축
- 이 때 cycle 이 생기지 않도록 tree 에 edge 포함.
2. Kruskal
- cycle 을 생성하지 않는 트리에서 아직 없는 최소 비용 edge를 추가
- edge를 tree에 추가했을 때 cycle이 생기면 안됨.
Virtual LANs
- LAN을 여러개로 나눠 사용하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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